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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철도교통안전관리자

2021년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시험 계획 변경

안녕하세요

 

공부도 별로 안하고 철교안 합격 발표를 기다리고있는 노양심 직장인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2021년부터 교통안전관리자 시험계획이 이전과 많이 달라져서 

 

혹시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변경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합니다.

 

(저도 떨어지면 내년에 다시 준비해야되서...)

 

계획 변경안

우선 가장 큰 변화는

 

응시횟수가 많아졌습니다.

 

올해까지는 1년에 2번 실시했었는데 그것도 철도교통은 1번밖에 응시를 못했었지만

 

내년부터는 상반기 시험일정만 봐도

 

1/26 1/28 2/23 2/25 3/23 3/25 4/27 4/29 5/25 5/27 6/22 6/24

 

12번의 시험이 실시되네요 1년에 한번치는 부담이 줄어서 일단 가장 눈에 띄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달 마지막 화요일 목요일 4회(오전,오후 각1회) 시험을 친다고 적혀있네요

 

 

이제 사진에 있는 변경사항을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과목은 예전과 동일합니다

 

교통법규 (교통안전법,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철도안전법) 50문항
교통안전관리론 25문항
철도공학          25문항
선택과목 (열차운전, 전기이론, 철도신호 중 택 1) 25문항

이렇게 유지됩니다. 

 

 

시험시간은 변경됩니다

 

현재 시험시간

1교시

09:30 ~ 10:30 (60분)
2교시 10:40 ~ 11:40 (30분/30분, 총 60분)
3교시 11:50 ~ 12:20 (30분)

          

변경된 시험시간                              

  오전 오후
1교시 09:20 ~ 10:10(50분) 13:20 ~ 14:10(50분)
쉬는시간 10:10 ~ 10:30(20분) 14:10 ~ 14:30(20분)
2교시 10:30 ~ 11:45(75분) 14:30 ~ 15:45(75분)

            

3교시가 2교시로 줄어들고 쉬는시간이 한번에 20분 쉬는걸로 변경되었네요

 

그리고 현행 2교시 3교시 나눠치는걸 한꺼번에 2교시로 합치고 응시시간이 늘어났네요

 

오후시험이 생기는것도 크게 바뀐점 인것 같습니다.

 

 

합격자 결정은 동일하게 평균 60점에 과락 40점 넘기는걸로 유지되었습니다.

 

 

시험방식이 종이시험지에서

 

CBT 즉 컴퓨터 시험으로 바뀌었습니다. 컴퓨터용 사인펜 챙겨야 하는 일은 없을꺼같습니다.

 

 

시험을 치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큰변화를 느낄것 같은것은 

 

1. 종이에 풀고 마킹하는 시험에서 컴퓨터 버튼 누르는 시험으로 변했다는 것

 

2. 2,3교시가 통합되어 중간 퇴실 벼락치기 공부법이 줄어들었다는 점 

 

정도네요

 

성실하게 공부하신분들이면 이런 변화에 휘둘리지 않을거라고 예상됩니다.

 

 

이렇게 큰변화가 생겨서 당혹스럽긴 하지만

 

그래도 응시횟수가 늘어난다는 점에서

 

자격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많이 좋아진 방식인것 같네요

 

저도 내년에 다시 쳐야될지도 모르고 ㅠㅠ (내일 발표인데 떨리네요 하아)

 

평소대로라면 내년 10~11월에 응시해야되는데 1월부터 다시 칠 수 있으니 천만 다행입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가산점 자격증으로 많이 따두시는걸로 아는데

 

내년 상반기 채용공고 올라오기전에 1~2월에  준비하셔서 가산점 든든하게 받으시고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철도교통안전관리자 2021년 변경사항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