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NCS

NCS 공부법

안녕하세요

 

NCS 공부에서 지식의 양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NCS 기본서라고 하는 책을 사시면 NCS 10가지 유형에 대해서 설명이 잘 나와있습니다.

 

기본서 예시

기본서는 굳이 최신판 사실필요도 없고 주변에 안쓰시는분 꺼 있으면 그거 보셔도 됩니다.

(출판사도 대강 유명한 곳 고르시면 됩니다 위포트 해커스나 등등..)

 

저도 몇 년전 기본서 받아서 공부했었네요(2016 해커스 기본서 봤던거 같아요)

NCS 유형을 익힌 후에는 기업별 실전 모의고사를 풀면서 문제풀이 감을 익히는게

 

NCS 공부의 전부입니다. 

이게 보편적으로 설명하는 NCS 공부법이고 

 

제가 생각하는 NCS공부법에 대해 방법론적으로 짧막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자신의 역량을 빨리 파악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시작도 안했는데 어떻게 자기 역량을 알 수 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NCS라는 시험이 공무원시험처럼 암기를 해서 시험문제를 푸는게 아니기 때문에 (일부는 그렇지만 ex. 모듈형)

NCS에 대한 이해가 없어도 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습니다. 시간을 충분히 주면 대부분 다 풀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중고등학교에서 교과과정을 충실히 하셨으면 가능할꺼에요 혹시나 아닌분들은 더 열심히 준비하셔야 됩니다ㅠ)

준비하는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역량이 다 다르기 때문에 처음 풀어서 잘하시는 분도 계시고 못하는분도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 우선 시중에 있는 실전모의고사를 구해서 시간을 재서 실제 시험처럼 한번 풀어보시는게 꼭!! 필요합니다.

 

두번째로

 

본인의 약점과 강점을 파악해서 NCS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전략을 짜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특이하게도 제한시간내에 문제를 빨리 풀어나 늦게 풀어도 정답률이 비슷한걸 확인해서 최대한 문제를 많이 풀어서 합격률을 높이는 전략을 짰습니다. NCS 문제 유형이 대표적으로 의사소통능력, 수리영역, 문제해결능력 이 세가지인데, 저는 의사소통능력에서 강점을 보이고 문제해결능력에서 취약한 점을 보여서 의사소통능력에서 최대한 빨리 풀어서 시간을 줄인 후 아낀 시간을 문제해결 파트 부분에 시간을 투자하여 저의 약점을 보완했습니다.

 

세번째로 

 

문제를 푼 후 피드백을 깊게 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을 굉장히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사람들과 NCS 실전모의고사 스터디를 꾸려서 시간재서 문제를 풀고 채점한 후 피드백을 서로 공유했었는데 사람들이 생각보다 문제에 대한 피드백을 가볍게 하는 경향을 받았습니다. 

단순히 틀린 문제에 대해 답지보고 이거 이것때문에 틀렸지 아쉽다 혹은 번호를 잘못봐서 틀렸네. 다음에 조심하면되지~ 혹은 내용을 착각해서 틀렸다 등등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어가거나 피드백을 안하고 문제 풀었으니깐 됐지 하고 넘어가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모의고사를 푸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재서 끝까지 푸는 능력을 키울 수는 있지만 확실히 본인이 나아진다는 느낌을 받기 힘듭니다.

 

제가 피드백 한 방식은 채점 후 우선 모든 문제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맞췄든 틀렸던 간에 그리고 내가 정확히 알고 실력으로 맞춘건지, 대충 어림짐작으로 풀어서 넘긴건지 틀린것도 아는건데 실수로 틀린건지, 실수로 틀렸으면 어떤 실수로 틀렸는지 (번호 잘못봄, 내용 착각 등)

정말로 내가 몰라서 틀린거면 어떤부분을 몰라서 틀린건지, 앞으로 이런 문제가 나오면 어떻게 접근할건지 맞춘거 틀린거에 집착하지 않고 본인이 문제를 풀때의 심리상태를 잘 떠올리면서 그 방법이 최선인건지 혹시 더 나은 방법이 있는지 자꾸 고민해보고 발전해나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런 피드백을 하기 위해서 스터디가 끝나고 곧바로 피드백을 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피드백을하면 본인이 문제 풀 때 어떤 심리상태로 풀었는지 기억이 안납니다. 이런걸 놓치는건 큰 손해라고 생각해서 하기 싫어도 꾸역꾸역 했습니다.

너무 싫으면 문제마다 제가 생각했던 의식의 흐름 포인트를 간략하게 적어서 나중에라도 떠올릴 수 있게 했습니다.

 

덕택에 문제 중간중간마다 멍때리는 습관도 교정하고 문제를 잘 못보는 경우도 줄였습니다.

( 참고로 피드백하는게 문제 푸는것보다 더 힘듭니다.. 1시간문제푸는데 피드백은 2~3시간하는게 다반사라.. 물론 계속하다보면 피드백 하는 시간도 줄어듭니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자면

 

0. NCS는 기본서 + 실전모의고사가 전부

1. 본인의 실력을 모의고사로 테스트 해봐라

2.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서 문제풀이 전략을 구성하라

3. 문제를 풀고 피드백을 정말 열심히 해라

 

글의 신뢰도를 조금이나마 높히기 위해서

 

저는 NCS로 채용하는 공기업중에

 

18상반기 한국전력공사

18하반기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 한국가스공사

19상반기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공사

 

에 필기합격한 경험이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자랑은 아닙니다ㅠ)

 

마지막으로 부탁드리는 점은

 

이 글은 공부법에 대한 저의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NCS 공부법은 공식화 되어있지않고 사람마다 하는방법이 다 다르니 이 글을 읽으시는 공기업 필기 준비생들이 여러가지를 참고하여 스스로 방법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NCS 대표유형 의사소통능력, 수리영역,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영역별 공부법과

PSAT형 모듈형의 차이 및 공부전략에 대해서 짧게나마 글 적어보겠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려고했는데 길게 적었네요 

도움이 되셔서 합격에 조금이나마 가까워졌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공부 > N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S 접근 - 수리영역  (2) 2020.11.11
NCS 접근 - 의사소통영역  (2) 2020.11.08
2020하반기 한국철도공사 필기시험(NCS) 후기  (0) 2020.10.20